안녕하세요, ESC 열린정책위원회입니다.

20대 대통령 선거가 벌써 내년 봄으로 다가왔습니다.
다가오는 대선에서 ESC는 어떤 목소리를 내야할까요?
6월 5일 토요일을 시작으로, 먼저 3차례의 토론회를 개최하려 합니다.

첫번째 모임에서는 19대 대선때 ESC가 대선 후보들에게 했던 10대 질문과 당시 문재인 후보가 했던 답변, 그리고 지난 4년간 어떻게 정책화되고 실행되었는지를 살펴보고자 합니다.

두번째 모임에서는 문재인 정부의 국정과제와 4차 과학기술기본계획이 어떻게 계획되고 실행되었는지를 살펴보고,

세번째 모임에서는 ESC가 과학기술 관련해서 어떤 아젠다들을 선정하고 이야기하면 좋을지에 대해 논의해보고자 합니다.

관심 있는 분들은 아래 링크로 들어오시면 됩니다.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시간: 2021년 6월 5일 15:00
Zoom 회의 참가: office@esckorea.org 에 문의


<ESC 20대 대선 준비 토론회>

1차: 19대 대선 ESC 과학기술정책 10대 질문
 - 6월 5일 토요일 오후 3시, ZOOM
 - 주요 내용: 10대 질문 / 후보 답변 / 실제 정책 수행 평가
 - 주요 연사: 1번 질문 <청년> 김준, 변서현 / 2번 질문 <신진> 윤홍석, 권석준 / 3번 질문 <출연연> 이기욱, 이진환
        
2차: 문재인 정부 국정과제와 4차 과학기술기본계획
 - 7월 3일 토요일 오후 3시, ZOOM
 - 주요 내용: 국정과제, 과학기술기본계획 평가

3차: 과학기술 관련 주요 아젠다
 - 8월 7일 토요일 오후 3시, ZOOM
 - 주요 내용: 열정위 논의 주제 돌아보기, ESC가 살펴야 할 주요 아젠다 설정 논의

<과학기술지원정책 타운미팅 선정 10대 질문>

1. [청년과학기술자 정책] 대학원생은 노동자이자 연구원이며 학생입니다. 이런 경계인들이 제도적 사각지대에 놓여 어떤 문제들을 겪는다고 생각하십니까?
 
2. [신진과학기술자 정책] 연구비는 어떻게 배분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하십니까? 현재 연구비 수혜와 관련하여 ‘연구계의 빈부격차‘에 대해 알고 있습니까? 아신다면 연구계 빈부격차를 어떻게 개선해 나갈 계획이십니까?
 
3.  [정부투자 연구소 정책] 정권이 바뀔 때마다 정부출연 연구기관정책이 바뀝니다. 그 원인은 무엇이며 새 정부 정책이 지속가능하기 위해서는 어디에 중점을 두어야 한다고 생각하십니까?
 
4. [과학기술소수자 정책] 누가 과학기술계의 소수자입니까? 그들이 왜 소수자라고 생각하십니까? 그들을 지원하기 위한 대책은 있으십니까?
 
5. [과학기술 기업 정책] 한국 기업에는 장기간 연구직으로 근무한 현장 전문 연구자의 롤모델을 찾기 힘듭니다. 연차가 쌓이면 관리직으로 전향할 수밖에 없는 구조이기 때문입니다. 시니어 연구자가 오직 연구로 평가받을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서 어떤 일을 해야 한다고 보십니까?
 
6. [과학기술 지원체계] 과학기술 개발에 대한 박정희 패러다임(경제 성장을 위한 투자)을 대체할 수 있는 가치관과 철학이 있으십니까?
 
7. [과학대중화 정책] 학교 과학교육이 제대로 안 되는 이유는 입시 때문인데, 어떤 식으로 대학 입시 문제를 개혁해 나갈 것 입니까?
 
8. [과학기술 공통] 왜 정부는 과학과 기술에 투자해야 한다고 생각하십니까?
 
9. [과학기술 공통] 오바마 대통령은 퇴임 전 자신의 의료보험 정책을 탑 의학 저널에 게재했습니다. 자신의 정책을 과학 논문으로 저술하여 발표한 것입니다. 당신에게는 과학 논문을 써서 옹호하고 싶은 정책이 있으십니까?
 
10. [과학기술 공통] 과학기술계에 있어서 대학(대학원)과 기업, 연구소가 각각 어떤 역할을 해야 한다고 생각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