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래에 대한 ESC의 역할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가지고 새 위원회 발주를 제안합니다.

대중을 위한 문화적 접근도 중요하지만,
ESC의 구성원 중 연구자가 많은 것을 감안하여 연구자로서 교육에 힘써야하는 의무이자 권리를 주장해야 합니다.

실제로도 교육을 통해 많은 변화가 일어나는 것을 고려하여 함께 교육 지원에 대한 고민을 해야 할 것입니다.
학기술자와 교육자, 과학교육자는 상호 협력을 통해 더 나은 교육 방법이나 내용, 교육환경을 구성하고 제공하여야 합니다.

 

1. 초등 교육

- 초등교육학회, 초등과학교육학회 등 학회와 협력 방안 고려

- 과학영재 및 발명인재 교육 지원 방안 모색

 

2. 중등 교육(중‧고등학생)

- 한국과학교육학회, 한국공학교육학회 등 학회와 협력 방안 고려

- 소양교육으로서의 교육과정 제안

‧ 과학을 지나치게 전문적, 도구적으로 바라보는 인식이 팽배함

‧ 시민사회에 필요한 교육이 이뤄지지 않아 시민 소양으로서의 과학교육과정 제안이 필요함

- 이공계 진학 희망자들에게 필요한 전공 기초 내용 설정

‧ 중등 교육을 위한 공학교육 프로그램 제안 구성

- 예비 연구자들을 위한 연구 방법 및 설계 교육

- 예비 연구자 멘토링을 위한 전문가 그룹 ESC 내 구성

‧ 고등학생 대상 과학관련 행사에 전문가 컨설팅 및 행사, 강연 지원 수월성 확보를 위한 pool 구성

- 예비 전문기업인 및 공학자, 연구자, 발명가 양성 위한 연구 활동 협력 지원 방안 모색

예) 한국발명진흥회, 한국과학창의재단 등과 연계한 프로젝트 혹은 행사, 프로그램 개발

 

3. 고등 교육(대학 이학 및 공학 교육)

- 이공계 대학생을 위한 전인적 과학 교육의 방향 재고

- 새로운 패러다임에 조응할 수 있는 공학교육, 공학설계교육을 위한 새로운 방향 모색

- 대학원 중심 연구 중심 대학에서 이뤄져야 할 교육 방향 제시 연구

‧ 이공계 예비 연구자로서의 대학생에게 필요한 연구 설계 교육의 방향 탐색

‧ 이공계 예비 연구자들의 진로 설계 프로그램을 교육 과정에 포함시키는 방안 모색

 

4. 창의성 교육

- 창의적 연구자 양성을 위한 교육의 방향성 재고

- 과학적, 공학적 창의성에 대한 새로운 정의

- 과학 및 공학 교육과 창의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