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을 시민 곁으로”ESC 어른이 실험실 탐험대 출발!

- ESC, 9월~11월 총 5회 걸쳐 어른이 실험실 탐험 프로그램 운영

- 로봇 기술, 지구과학, 물리, 데이터 분석 등 다양한 주제와 분야로 진행

- 참가 신청은 ESC 홈페이지 통해 사전 등록

 

사단법인 변화를 꿈꾸는 과학기술인 네트워크(Engineers and Scientists for Change 이하 ESC, 대표 김범준)는 오는 9월 26일(토)부터 11월 28일(토)까지 3개월에 걸쳐 총 5회 어른이 실험실 탐험 프로그램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어른이 실험실 탐험 프로그램은 평소 과학연구 현장을 경험하기 힘든 일반 시민들에게 대학 연구실이나 연구소 탐방의 기회를 제공하여 실제 과학연구가 이루어지는 과정을 생생하게 체험할 수 있도록 기획한 과학문화 프로그램으로, 지난 2016년부터 매년 수행해 온 ESC 고유의 시민 과학 사업이다.

올해 사업은 2020년도 정부(과학기술진흥기금/복권기금) 재원으로 한국과학창의재단의 지원을 받아 수행되며, 특히 이번 프로그램은 서울을 벗어나 안산, 수원, 춘천, 청주 등 지방 중소도시를 돌며 지역민과 함께 호흡하고 과학연구의 성과를 지역사회와 공유하기 위한 목적으로 기획됐다.

이번 어른이 실험실 탐험은 로봇 설계 기초 메커니즘, 코로나19 데이터 수집과 확산 추이 분석, LED 조명 기술 체험, 광물과 암석의 동위원소 분석, 커피와 와인 얼룩의 과학적 원리 등 다양한 분야의 연구를 과학자의 입장에서 오롯이 체험할 수 있으며, 실험과 관련된 연구자의 강의를 들은 후 실험 조교의 안내에 따라 참가자가 직접 실험에 참여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9월 26일 열리는 첫 번째 어른이 실험실 탐험 프로그램은 한양대 에리카 캠퍼스 로봇공학과 한재권 교수와 엄윤설 로봇 디자이너팀이 이끄는 ‘로봇 제작의 첫걸음 : 캠, 링크, 기어’이며, 10월 17일은 한림대 나노융합스쿨 고재현 교수팀의 ‘발광하는 신세계 : LED와 퀀텀닷’, 10월 31일은 성균관대 물리학과 김범준 교수팀의 ‘데이터로 본 세상 : COVID-19’, 11월 14일은 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 오창센터 이기욱 책임연구원의 ‘지구의 나이는 4567’, 마지막인 11월 28일에는 성균관대 신소재공학부 원병묵 교수팀의 ‘커피는 방울방울!’이 진행된다.

어른이 실험실 탐험은 만 19세 이상 시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참가 신청은 ESC 공식 홈페이지(www.esckorea.org)를 통해 사전 등록하면 된다. 참가비는 무료이며, 각 회차별 선착순으로 모집(실험실 소재 지역민 우선 참여)한다.

아울러 ESC는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각 회차 참여 인원을 최대 20명으로 제한하고 실험실 내 2m 거리두기를 실시한다. 참가자의 체온 확인 및 명부 작성, 전원 마스크 착용 등 정부 보건당국의 방역지침을 준수하며, 코로나19 확산 상황이 심각해지고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가 실시될 경우 모든 실험실 탐험 프로그램을 비대면 온라인 방식으로 전환할 계획이다.

김찬현 ESC 과학문화위원회 위원장은 “과학기술의 전문화 및 세분화로 연구계와 일반 시민사회의 간극이 심화되기 쉬운 상황에서 과학 전시, 대중 강연 외에도 연구실이나 기관 차원에서 시민과 소통하는 프로그램이 절실하다”며 “이번 어른이 실험실 탐험 프로그램을 통해 시민들이 연구환경을 직접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과학기술 활동과 관련된 시민사회의 이해가 깊어지고 문화적 저변을 확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ESC는 “더 나은 과학과 더 나은 세상을 함께 추구한다”는 모토 아래 과학기술자 및 각계각층의 시민이 모여 2016년 6월 설립한 사단법인으로, 2020년인 현재 500 여 명의 회원들이 활동하고 있다. 과학기술의 합리적인 사유 방식이 한국 사회에 뿌리내릴 수 있도록 각종 과학 문화 활동을 전개 중이며, 과학기술이 시민의 공공재가 될 수 있도록 다양한 대안 활동을 추진하고, 과학기술계와 한국사회의 지속 가능한 미래를 위해 정책 연구 및 제언을 전개하고 있다. <끝>

 

※ 붙임 및 첨부자료

1. 어른이 실험실 탐험 프로그램 소개글

2. 프로그램 개요안(총 5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