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SC 과학교육위원회 소개

 

변화는 연대와 교육에 기반합니다. ESC과학교육위원회(이하, 교육위)는 교육을 통해 변화를 꿈꾸는 과학기술인 모임입니다. 상호 협력을 통해 더 나은 교육 방법, 내용, 교육환경을 고민합니다. ESC 안에는 과학기술자 뿐 아니라, 많은 교육자들이 있습니다. 당연히 교육은 모든 사람들의 관심분야이기도 합니다. 교육위는 이공계 전문가 뿐 아니라 다양한 시민 사회 구성원이 함께 현재와 미래의 교육과 관련된 문제를 고민하고 해결해보고자 합니다.

ESC 과학교육위원회는 2018년에 2월 24일에 총론을 발표하였으며, 총론에는 아래 7가지 각론이 있습니다. 과학교육위원회의 목적은 아래 각론을 기반으로 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과학교육위원회 각론

첫째, 우리는 현장과학교육의 실천적 발전을 위하여 과학기술자, 교육자뿐 아니라 전 분야의 교육대상자, 관계자의 의견을 수렴하고 각 집단의 소통의 통로가 될 수 있는 시스템을 고민한다.

둘째, 우리는 과학교육이 과학의 내용뿐 아니라 과학적 소양, 인문학적 상상력, 인간에 대한 성찰이 포함된 융합적 콘텐츠로 구성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이를 위해 중등 및 고등 과학교육에서 광범위하고 체계적인 인문학적 소양 교육이 함께 이뤄질 수 있는 체계를 구축하는 방법을 고민한다.

셋째, 과학교육의 대상은 인문사회계 학생을 포함한 일반 대중을 포함한다. 그러므로 우리는 ‘개발과 발전을 위한 도구로써의 과학’이라는 좁은 프레임을 깨고 ‘교양이자 세계관으로써의 과학’을 포괄하는 시각을 구축할 수 있는 콘텐츠를 구성하고 전파하는 데 힘쓴다.

넷째, 우리는 학생 활동이 중심이 되는 과학교육을 지향한다. 이를 위해 탐구 중심 교육과정을 구안하고, 관련 기관과의 교육적 연계 체계 및 프로그램 구축을 위한 방안을 고민한다.

다섯째, 우리는 과학기술자의 사회 진출과 관련한 이공계 과학교육에 필요한 체제를 고민한다. 과학기술 분야 노동시장의 역동성에 조응하는 진로 설계 과정을 교육과정에 도입할 수 있도록 하며, 새로운 과학기술 직업군 육성에 힘쓴다.

여섯째, 과학기술인 양성을 위한 전문적인 교육 지원 체계를 구축하는데 힘쓰며, 이를 위한 연구나 협력에 동참한다.

일곱째, 우리는 과학교육을 필요로 하는 국내외의 다양한 사람들과 함께 발전하교 교류할 수 있도록 나눔, 소통, 협력에 힘쓴다.

이를 기반으로 교육위는 다음과 같은 활동을 하고 있으며, 앞으로 할 예정입니다.

 

예비 연구자(청소년 및 대학생)를 위한 연구 방법 및 설계 교육 방안 마련

- 멘토링을 위한 전문가 그룹 ESC 내 구성
- 학생 대상 과학관련 행사에 전문가 컨설팅 및 행사, 강연 지원 수월성 확보를 위한 pool 구성
- 예비 전문기업인 및 공학자, 연구자, 발명가 양성 위한 연구 활동 협력 지원 방안 모색
- 학생들의 과학관련 journaling을 지원할 수 있는 플랫폼을 구축하고자 하는 목표가 있음
(대표 활동 : 한국과학창의재단 STEAM R&E 지원연구단 자문 및 대전 YES-C와 협력 진행)

 

과학커뮤니케이터를 위한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 시민과학의 입장에서 과학에 대해 이야기할 수 있는 과학커뮤니케이터 되기 프로그램 개발
- 다양한 분야를 기반으로 한 과학 커뮤니케이션 활성화를 위한 준비 과정 운영
- 직업으로서 과학 커뮤니케이터 전문성 확보를 위한 교육 콘텐츠와 프로그램 개발
(대표활동 : 2019년 하반기 교육 프로그램 운영 계획 중)

 

과학사와 함께 하는 과학교육

- 과학사 안에서 의미 있는 논쟁들과 이야기들을 찾아서 논의
- 과학지식의 생성 당시 논쟁,실험,도구라는 살을 입혀 삶의 이야기로 전달되는 과학교육을 추구
- 과학사 안에서 과학 철학의 발달 과정도 함께 논의
(대표 활동 : 2019년 2월 과학사 포럼)

 

교육 봉사를 통한 과학 나눔

- 과학교육이나 과학 문화에 소외된 곳에 찾아가는 교육 프로그램을 기획
- 1년에 한 번 이상 국내 소외 지역에서 과학 캠프를 운영
- 개발도상국으로 과학교육 지원을 나갈 수 있는 프로그램을 참여자를 모집하여 진행할 수 있음
(대표 활동 : 2018년 10월 구례 자연 캠프)

 

융복합교육을 지향하는 교육 방안 마련

- 융합에 담긴 철학에 대해 고민하고 과학교육에서 지향하는 융합에 대해 모색
- 과학, 공학, 예술 인문 등 다양한 분야들이 융합할 수 있는 방식과 내용의 실천적 고민
- 각 분야 전문가들과의 협업 및 철학 공유

 

어린이들을 위한 과학교육 콘텐츠 개발

- 어린이를 위한 과학교육 콘텐츠 개발에 이공계 전문가들이 함께 참여할 수 있도록 함
- 유아 및 어린이들을 위한 과학이 어떻게 이루어질 수 있는지에 대한 고민 및 협력

 

고등교육(대학 이학 및 공학교육)에서의 과학교육에 대한 논의

- 이공계 대학생을 위한 전인적 과학 교육의 방향 재고
- 새로운 패러다임에 조응할 수 있는 공학교육, 공학설계교육을 위한 새로운 방향 모색
- 대학원 중심 연구 중심 대학에서 이뤄져야 할 교육 방향 제시 연구

 

소양으로서의 시민과학교육과정에 대한 고민

- ‘개발과 발전을 위한 도구로써의 과학’이라는 좁은 프레임을 깨고 ‘교양이자 세계관으로써의 과학’을 포괄하는 시각을 가질 수 있는 교육의 방향에 대한 고민
- 일반인을 위한 교양과학교육이 제공될 수 있는 교육체계 구축에 대한 고민

 

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