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기술지원정책 타운미팅 선정 질문에 대한 대선 후보 별 답변서 공개

 

ESC는 2월 25일 열린 과학기술지원정책 타운미팅 '대통령 후보에게 무엇을 묻고 요구할 것인가?'의 디지털 자료집을 3월 16일 발간하며, 이와 함께 설문을 통해 선정된 주요 질문을 공개한 바 있습니다. (참조: http://www.esckorea.org/about/notice/321) 이에 대한 대선 후보 별 답변서를 ESC 사무국에서 수신한 순서대로 공개할 예정입니다. 본 게시물 하단의 첨부자료를 참조 부탁드립니다. (상시 업데이트)

 

답변 후보 목록(2017년 3월 31일 현재)

국민의당 안철수 의원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

 

과학기술지원정책 타운미팅 선정 10대 질문

1. [청년과학기술자 정책] 대학원생은 노동자이자 연구원이며 학생입니다. 이런 경계인들이 제도적 사각지대에 놓여 어떤 문제들을 겪는다고 생각하십니까?

 

2. [신진과학기술자 정책] 연구비는 어떻게 배분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하십니까? 현재 연구비 수혜와 관련하여 ‘연구계의 빈부격차‘에 대해 알고 있습니까? 아신다면 연구계 빈부격차를 어떻게 개선해 나갈 계획이십니까?

 

3.  [정부투자 연구소 정책] 정권이 바뀔 때마다 정부출연 연구기관정책이 바뀝니다. 그 원인은 무엇이며 새 정부 정책이 지속가능하기 위해서는 어디에 중점을 두어야 한다고 생각하십니까?

 

4. [과학기술소수자 정책] 누가 과학기술계의 소수자입니까? 그들이 왜 소수자라고 생각하십니까? 그들을 지원하기 위한 대책은 있으십니까?

 

5. [과학기술 기업 정책] 한국 기업에는 장기간 연구직으로 근무한 현장 전문 연구자의 롤모델을 찾기 힘듭니다. 연차가 쌓이면 관리직으로 전향할 수밖에 없는 구조이기 때문입니다. 시니어 연구자가 오직 연구로 평가받을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서 어떤 일을 해야 한다고 보십니까?

 

6. [과학기술 지원체계] 과학기술 개발에 대한 박정희 패러다임(경제 성장을 위한 투자)을 대체할 수 있는 가치관과 철학이 있으십니까?

 

7. [과학대중화 정책] 학교 과학교육이 제대로 안 되는 이유는 입시 때문인데, 어떤 식으로 대학 입시 문제를 개혁해 나갈 것 입니까?

 

8. [과학기술 공통] 왜 정부는 과학과 기술에 투자해야 한다고 생각하십니까?

 

9. [과학기술 공통] 오바마 대통령은 퇴임 전 자신의 의료보험 정책을 탑 의학 저널에 게재했습니다. 자신의 정책을 과학 논문으로 저술하여 발표한 것입니다. 당신에게는 과학 논문을 써서 옹호하고 싶은 정책이 있으십니까?

 

10. [과학기술 공통] 과학기술계에 있어서 대학(대학원)과 기업, 연구소가 각각 어떤 역할을 해야 한다고 생각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