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SC 회원 여러분께,

ESC 크라우드펀딩위원회가 지원하는 제3호 펀딩 <제주 남방큰돌고래 추적자들이 만든 최초의 돌고래 연구 굿즈>가 텀블벅에서 진행 중입니다.

텀블벅 링크: https://www.tumblbug.com/marc718

돌고래는 인기 있는 동물이지만, 우리 제주 앞바다에 사는 그들의 행동생태 연구에 대해서는 지원과 관심이 턱없이 부족한 실정이라 합니다. 소중한 생태 연구에 힘을 보태고, 매력적인 굿즈도 받아보세요. 자세한 내용은 텀블벅 링크 및 아래 글을 참조 부탁드립니다. 펀딩 제안자이자 연구책임자인 장수진 님이 쓰신 글입니다.

많은 관심, 참여, 확산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ESC 크라우드펀딩위원회 드림

===========================

저희가 현재 연구중인 동물은 제주의 남방큰돌고래(Tursiops aduncus)입니다. 행동을 관찰하고 이를 바탕으로 이 동물이 왜, 어떠한 진화과정을 거쳐 현재의 모습과 생태적 습성을 가지고 살게 되었는지를 연구합니다.

돌고래는 참 멋있는 동물이죠. 모르는 사람이 없습니다. 아마도 인기투표를 한다면 의심할 여지없이 최상위권에 올라가 있을 동물입니다. 그런데, 우리는 생각보다 우리 바다에 살고 있는 이 멋진 동물에 대해 아는 것이 없습니다. 긴 수명, 넓은 행동반경, 물 속이라는 서식지의 제한이 이들에 대한 데이터 수집을 어렵게 만듭니다. 다른 동물들에 비해 자료 수집에 두 배, 세 배 이상으로 노력이 필요합니다. 물론 장비도 필요하죠. 숙련된 인력이 아니면 학술적 활용이 가능한 양질의 자료를 모으기 어렵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제약때문에 이들의 생태는 아직 충분히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저희는 제주의 남방큰돌고래를 위하여 매년 9-10개월 가량을 제주에서 필드 연구를 통해 데이터를 얻습니다. 계절별로 이들이 어떻게 행동이 달라지는지, 서식지는 어떻게 사용하는지, 이들의 사회 구성은 어떠한지, 이들이 내는 소리는 어떤 의미인지를 이해하기 위한 연구들을 진행합니다.

그런데 모든 부분이 아직 시작 단계입니다. 인력과 자원이 부족하고, 더 깊이 있는 연구로 들어가기 위한 기초 자료가 충분치 않습니다. 누구도 건너뛸 수 없는 단계의 자료들을 쌓아가고 있지만, 이러한 내용으로는 연구비 받기가 쉽지 않습니다. 오랜 기간 필드에서 연구를 진행하는 것 또한 일반적인 연구비 사용을 위한 행정처리 단계에서 제약을 받습니다.

그런 고민을 하는 과정에서 변화를 꿈꾸는 과학기술인 네트워크ESC에서 손을 내밀어 주었습니다. 크라우드펀딩위원회의 심사를 받아 ESC의 크라우드펀딩3호가 되었습니다. 펀딩이 성공적으로 종료된다면, ESC의 매칭펀드를 지원받아 내년에는 문제없이 연구를 진행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텀블벅은 플랫폼의 특성 상 리워드가 차지하는 비중이 큰 편입니다. 그래서 고민을 좀 하다가, 저희가 갖고 싶었던 걸 만들었습니다. 저희가 좋아하는 돌고래의 행동, 저희가 좋아하는 돌고래의 소리들이 리워드에 담겨 있습니다. 직접 모아온 수많은 데이터들이 Studio Tap의 손길을 거쳐 깔끔한 디자인으로 다시 태어났습니다. 짧아 보일지 모르는 몇몇 자료들 안에 저희의 시간과 노력과 자부심이 함께 녹아 있습니다.

앞으로도 바다에 사는 많은 동물들의 이야기를 들려드릴 수 있기를 바랍니다. 신기하고, 재밌고, 가슴을 울리는 이야기는 물론, 연구의 과정과 결과들, 연구자의 시선까지 많은 것을 나눌 수 있기를 바랍니다.

많은 응원과 관심 부탁드립니다.

원문 주소: https://www.facebook.com/MARCKorea7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