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ESC 조직은 어떻게 이루어져 있나요?
A. ESC의 조직은 총회, 이사회, 집행위원회, 전문위원회로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회원간 소통 촉진을 위한 온라인/오프라인 네트워크팀이 별도로 활동합니다. ESC 대표는 총회에서 전 회원을 대상으로 한 투표를 통해 선출되며, 이사회와 집행위원회의 의장이 됩니다. 

Q. 집행위원회는 무슨 활동을 하나요?
A. 집행위원회는 전문위원회를 구성하고, ESC의 제반 실무를 담당하며 전반적인 업무를 조율ㆍ총괄합니다. 정기총회, 창립기념일, 신입회원 환영회, 송년회 등 ESC 회원 전체를 대상으로 한 행사를 진행하며, 크라우드펀딩 연구지원 사업도 담당합니다.

Q. 전문위원회는 무슨 활동을 하며, 어떻게 참여할 수 있나요?
A. 각 전문위원회의 주요활동은 다음과 같습니다. 자세한 활동 현황은 ESC 홈페이지의 활동 | 위원회와 소모임 메뉴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과학교육위원회] 더 나은 과학교육의 내용과 방법, 교육환경의 구성과 제공에 대해 고민하고 연구합니다. “청소년 연구지원”, “과학사와 과학교육”, “과학커뮤니케이터 교육”, “융합교육”, “어린이 과학”을 주제로 다양한 소위원회 활동을 전개하고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연 1-2회 과학교육 심포지엄을 개최하며 자료집을 배포합니다. 연구 활동의 일환으로 여러 지역의 박물관을 답사하기도 하고, 지역의 어린이를 위한 “과학교육 봉사 캠프”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참여 문의: education at esckorea.org)

[과학문화위원회] 과학문화란 무엇이며 어떻게 나아가야 할지 고민하면서, 시민 대상의 다양한 활동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과학서의 저자가 직접 강연하는 “북콘서트”, 과학기술과 관련된 예술작품을 해설과 함께 감상하는 “미술관 데이트”, 과학 관련 영화를 감상하는 “시네마떼끄”, 실제로 과학실험이 이루어지는 실험실을 일반인에게 개방하고 체험하도록 하는 “어른이실험실탐험” 등의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참여 문의: culture at esckorea.org)

[열린정책위원회] 과학기술자의 연구와 삶을 어떻게 지원할 것인가, 과학기술을 통해 어떻게 민주주의 사회를 조직할 것인가를 고민합니다. 구체적으로는 과학기술정책 현안을 주제로 매월 정기모임 세미나를 진행하며, 연 1-2회 포럼을 개최하고 있습니다. 헌법개정 TF 등 주요현안을 집중적으로 다루는 팀을 구성해 대내외적으로 의견을 수렴하고 목소리를 내는 활동도 적극적으로 전개하고 있습니다. (참여 문의: opoenpolicy at esckorea.org)

[청년과학기술인위원회] 연구현장에서 활동하는 청년들의 현재와 미래를 고민하며 청년들의 모임을 개최합니다. 청년과학기술인 인권 및 대학원생 일자리에 대한 간담회를 주최하기도 하고, 정책 연구의 기반이 되는 “과학기술법 스터디”를 진행하며, 청년과학기술인들의 교류회인 “개강토로파티(개토파)”도 추진합니다. 또한 연구실 활동을 추체험 할 수 있는 “내 연구실을 소개합니다(가칭)”라는 보드게임을 제작 기획하고 있습니다. (참여 문의: young at esckorea.org)

[해외과학기술인위원회] 해외 거주 중인 연구자를 중심으로 조직되어, 현재는 주로 온라인에 기반해 활동하고 있습니다. 과학기술인의 해외진출을 돕는 “웨비나 강연” 및 “CV 및 Cover Letter 가이드”, “해외학회 참관기” 등을 기획해 2019년부터 추진할 예정에 있습니다. (참여 문의: cosmopolitan at esckorea.or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