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SC 청년과학기술인 위원회의 협력 및 도움으로 <어떤 대화: 청년 과학기술인의 목소리>가 발간되었습니다. 다음은 서문의 내용이며, 전체 책자 PDF를 맨 아래의 첨부파일란에서 다운로드 받으실 수 있습니다.

 


 

대화를 시작하며

이 대화록은 팟캐스트 [과학기술정책 읽어주는 남자들]의 녹음 기록을 최소한의 편집을 통해 재구성한 녹취록입니다. 2010년대의 한국을 살아가는 청년 과학기술인들의 현실과 세계관을 이야기합니다. 어느 정도 일반적이면서도 각 분야와 입장의 특수성을 해치지는 않는 대화가 오고 갑니다.

 

어떤”

어떤 이는 당신과 전혀 모르는 사람일 수도 있고 당신의 바로 옆에 있는 사람일 수도 있습니다. 어떤 이는 한 사람 한 사람 모두 다르지만 때로는 놀랍도록 같은 말을 하기도 합니다. 그 정체성을 공유하는 사람이라면 고개를 끄덕일 수 있는 이 이야기는 특정 주인공을 묘사하는 영웅 서사는 아니며 시사 고발의 기록 또한 아닙니다. 기록 속 어떤 이와 대화를 나누며 실제로 어딘가에서 그 현실을 살고 있을 어떤 이의 일상과 생각에 공감해 보셨으면 합니다. 각 이야기의 주인공은 모두 실제로 지금 현실의 한국을 살아가는 청년 과학기술인이지만 그 혼자만의 개인적인 이야기만을 말하고 있는 것이 아닙니다. 국가, 학교, 연구소와 같은 정형화된 틀을 통해 대상화된—열심히 살고, 의욕 넘치고, 어려움을 극복하면서도 밝고 긍정적이며 나라 발전을 위해 힘쓰는—청년 과학기술인이 아닌, 그저 평범한 하루를 살아가(고자 노력하)는 어떤 청년 과학기술인들이 있습니다.

 

대화”

기록 속의 어떤 청년 과학기술인과 대화를 나누어 보셨으면 합니다. 질문과 응답을 통한 정보 교환뿐만 아니라 대화를 이어나가는 것 자체 또한 중요한 목적입니다. 글로 읽으면 거슬릴 수도 있는 구어체, 약간의 비문과 문법적 오류. 이중 삼중으로 도치된 문장과 실 없는 농담이 그대로 담겨 있습니다. 알아듣기 힘든 세부 전공 이야기와 그들만의 개그는 살포시 넘어가도 대화의 의미는 퇴색되지 않으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시간이 없어서, 아는 청년 과학기술인이 없어서, 혹은 별로 관심이 없어서 그들과 얼굴을 마주하고 대화할 기회가 없으시다면 이 기록을 통해 간접적으로 대화를 나누어 보시길 바랍니다.

 

과학기술정책 읽어주는 남자들 드림

facebook.com/STPreaders

naivestp@gmail.com